> 기고/독자투고/인터뷰
기고/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다함께 준비하자임채복(담양소방서 소방과장)
담양주간신문  |  webmaster@wdy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6.07  10:55:4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장미꽃이 만발한 가운데 봄을 만끽하는 축제의 연속이다. 반면에 벌써 여름을 대비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소방은 각종 재난·재해를 최일선에서 담당하는 부서에 속한다. 시도 때도 없이 닥쳐올 수 있는 게 재난재해지만 여름철은 자연재난의 계절에 비견될 정도로 크고 작은 사고가 많다. 특히 전남지역에서는 태풍, 호우, 강풍, 가뭄 등 자연재난의 발생은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고 있다.

국민안전처가 주관하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5.15~10.15)을 맞아 기상청 기상 전망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로에 인해 대기 중 수증기가 증가하여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태풍세력 강화 등 자연재난 발생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

예상과 같이 5월중 폭염주의보 발효 등 유래 없는 기상이변을 보이고 있어 심상치 않아 보인다. 이에 우리는 지금부터 즉시 대비하여야 한다. 여름철 주요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여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 예방에 적극 동참하여 주길 바란다.

소방서에서는 자연재난 대응 소방력 지원 및 긴급구조 대응체계 구축?가동을 24시간 빈틈없이 준비를 하고 있다.

첫째, 침수발생 지역에 펌프차, 이동펌프 활용한 배수지원 등 피해발생시 소방력 적극 지원

둘째, 피해발생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및 인명 구조?구급활동 전개하여 피해지역 인명구조?구급, 사상자 응급처치 및 의료기관 이송, 재피해방지 응급조치 실시

셋째, 인명피해우려 지역 주민 대피 및 노약자 등 구급차 이용 이송 여름철 자연재해 사전점검과 대비를 위해 총력

넷째,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를 위해 주요 강, 바다의 휴양지에 수상구조대를 설치하고 기타 지역은 매일 예찰활동을 통해 물놀이 안전강화를 통한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관의 행정력만으로 재난관리 및 대응에 한계가 있는 만큼 마을이장, 지역자율방재단 등 민간과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갈 것이다.

근본적으로 중요한 재난재해 대비 방법은 항상 예방하고 조심하며 적절한 대책을 세우는 지혜를 발휘하는 것 뿐이다. 재난재해는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다만 준비를 한 사람보다는 준비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 더 큰 피해와 2차, 3차 피해를 가져다 줄 수 있다. 가정과 직장에서도 평상시 재난을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국민안전처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 게재된 자연재난 표준행동매뉴얼, 국민행동요령을 자연재난이 오기 이전에 한 번쯤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고 다른 누군가가 아니라 바로 내 가족과 이웃들을 위해 ‘각 가정에서 하여야 할 일, 직장에서 해야 할 일’ 등을 사전에 꼼꼼히 준비해 둬야 한다. 풍수해 보험 가입도 각종 자연재난에 사전 대비하는 좋은 방법이다.

올 여름은 모든 안전 위협요인에 철저히 대비해 우리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여름나기가 되길 간절히 바래본다.

 

담양주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자코너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남 담양군 담양읍 미리산길 28 별해리A 상가동 3층  |  대표전화 : 061)383-2772  |  팩스 : 061)383-9945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전남 다 174호(2002.10.25)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김동섭  |  편집국장 : 정용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용택
Copyright © 2013 담양인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