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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양군 ‘전자 지문등록 스캐너’ 도입12개 읍·면사무소, 주민 불편 해소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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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11.25  09: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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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양군이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12개 읍·면사무소에 ‘전자 지문등록 스캐너’를 도입키로 해 민원인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 지문등록 스캐너’란 만 17세가 도래한 주민들이 신규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을 때 전자적 방식으로 지문을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지문을 채취할 때 신청인 손가락에 잉크를 바른 뒤 동주민센터

담당자가 신청서에 지문을 찍는 방식을 사용해왔다. 이로 인해 담당 공무원과의 신체적 접촉, 양손에 묻은 잉크를 지워야하는 번거로움, 잉크가 옷이나 소지품에 묻는 등 불편함이 발생했다.

또한 손에 땀이 많은 경우 등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지문채취 소요시간이 오래 걸려 신청인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신청인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주민 불편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군은 대상자의 지문을 스캐너에 올려놓으면 전자적으로 지문 이미지가 입력되는 ‘전자 지문등록 스캐너’ 도입을 추진했다.

이번 도입에 따라 담당 공무원과의 신체적 접촉, 양손에 묻은 잉크를 지워야 하는 번거로움, 잉크가 옷이나 소지품에 묻는 등 불편함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전자 지문등록 스캐너’ 도입으로 빠르고 깨끗한 지문 채취와 소요시간 단축 등 주민 불편을 크게 개선될 것이란 기대이다.
아울러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비접촉비대면 행정이 강화되는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접촉식 지문 채취로 인한 방역안전에 대한 우려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와함께 종이로 된 신청서를 경찰서에 전달하는 종전 방식을 개선해

경찰서에 지문자료를 즉시 전송하도록 함으로써 이동 중 발급신청서의 분실 위험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와관련 김남송 열린민원과장은 “이번에 도입한 ‘전자 지문등록 스캐너’로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는 청소년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다양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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